토큰이란 무엇인가요?

정의

엄밀히 말하면 ‘토큰’은 ‘암호화폐’ 또는 ‘암호자산’의 또 다른 이름일 뿐입니다. 하지만 ‘토큰’이라는 용어는 맥락에 따라 몇 가지 더 구체적인 의미를 가지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이외 기타 모든 암호화폐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됩니다. (물론 비트코인과 이더리움도 엄밀히 말하면 토큰입니다.) 두 번째로 여러 탈중앙화 금융(또는 DeFi) 토큰이 그러하듯 다른 암호화폐 블록체인상에서 실행되는 특정 디지털 자산을 설명하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토큰은 탈중앙화 환전 기능부터 비디오 게임의 희귀 아이템 판매에 이르기까지 잠재적으로 매우 다양한 기능을 가질 수 있으며, 여타 암호화폐와 마찬가지로 거래하거나 보유할 수 있습니다.

토큰은 암호화폐에서 자주 등장하는 용어입니다. 비트코인을 ‘암호 토큰’ 또는 이와 비슷한 다른 용어로 표현한 글을 마주하신 적이 있으실 텐데, 사실 —엄밀히 말해— 모든 암호 자산은 토큰으로 지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며 토큰이라는 단어는 다음의 두 가지 의미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첫 번째로, ‘토큰’은 종종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외모든 암호화폐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됩니다. (물론 비트코인과 이더리움도 엄밀히 말하면 토큰입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가장 대표적인 두 가지 암호화폐이기 때문에 나머지 다른 코인을 집합적으로 지칭하는 용어가 있으면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실상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용어인 ‘알트코인(altcoin)’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 두 번째로, ‘토큰’이라는 용어는 다른 암호화폐의 블록체인상에서 실행되는 암호 자산이라는 훨씬 더 구체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점점 일상화되고 있습니다. DeFi(탈중앙화 금융)에 관심이 있다면 이러한 의미로 사용된 용례를 보셨을 것입니다.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에는 자체적인 전용 블록체인이 있지만, Chainlink나 Aave와 같은 DeFi 토큰은 기존 블록체인상에서 또는 기존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실행되며, 그 중에서도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 두 번째 범주에 해당하는 토큰은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이 금리 자동화부터 가상 부동산 판매까지 모든 작업을 수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이러한 토큰도 여타 암호화폐와 마찬가지로 거래하거나 보유할 수 있습니다.

토큰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토큰이라는 용어는 암호화폐를 분석하다 보면 워낙 자주 등장하므로 일반적인 의미를 알아두면 유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한 전체적인 정의 외에도 일부 암호 자산 가운데는 아예 ‘토큰’이라는 용어를 명칭의 일부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DeFi 토큰 기존의 금융 시스템 기능(대출, 예금, 보험, 거래)을 블록체인에서 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암호화폐 기반 프로토콜이 최근 몇 년간 새롭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 프로토콜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토큰을 발행하지만 여타 암호화폐와 마찬가지로 거래 및 보유할 수 있습니다.
  • 거버넌스 토큰 거버넌스 토큰이란 보유자가 향후 프로토콜이나 앱 관련 주요 사안에 대해 발언권을 가질 수 있도록 특화된 DeFi 토큰입니다. 탈중앙화 토큰의 경우, 이사회나 기타 중앙 기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인기 있는 저축 프로토콜 Compound는 COMP라는 이름의 토큰을 모든 사용자에게 발행합니다. 이 토큰의 보유자에게는 Compound를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에 대한 투표권이 주어집니다. 주어지는 투표권의 수는 보유한 COMP 토큰 수량과 비례합니다.
  • NFT(대체불가토큰) NFT는 고유한 디지털 자산 또는 실제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나타냅니다. NFT는 디지털 자산의 불법 복제와 공유를 방지하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최신 영화 또는 비디오 게임이 공유되는 토렌트 사이트를 떠올린다면, 이 사안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NFT는 또한 제한적인 수량의 디지털 아트워크를 발행하거나 비디오 게임 희귀 아이템처럼 고유한 가상 자산을 판매하는 목적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 증권형 토큰 증권형 토큰이란 주식이나 채권 같이 전통적인 유가증권에 상응하는 역할을 하도록 고안된 새로운 자산군입니다. 증권형 토큰의 대표적인 사용 사례로는 중개인의 개입 없이 회사 또는 기타 엔터프라이즈(부동산 등) 지분을 매각하는 경우이며, 이는 기존 시장에서 주식 또는 단주를 판매하는 것과 매우 유사한 형태를 띱니다. 주요 기업과 스타트업은 기존의 자금 조달 방식에 대한 잠재적 대안으로서 증권형 토큰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首尔喜韩农场

首尔喜韩农场Discord群;https://discord.gg/bCnkE9zPP4 May. 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