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공국 오스카상”노매드랜드(Nomadland)” 상영 금지?!

翻译:理想国
校对:皓铭
编辑:嫣嫣123
原文:https://gnews.org/zh-hans/

얼마 전 미국 골든 글로브 상, 최우수 감독상을 수상한 자오팅(클로이 자오)이 다시 한번 오스카상 최우수 감독상을 수상했다. 국제적으로 많은 상을 휩쓸고 있는 그녀는 정작 자신이 태여난 중국에서는 롤러 코스터 같은 상황에 직면해 있다. 지난 3월까지만 해도 자오팅은 중공 공식 매체들로부터 “중국의 자존심”으로 불려 졌었다. 하지만 그녀가 수상한 “노매드랜드(중국명:无依之地)“는 이제 안타깝게도 그녀의 출생지 국가에서 엄격한 검열에 직면해 있다.

미국 현지시간 4 월 25 일, 39 세의 중국계 미국인 감독 자오팅의 영화 “노매드랜드(Nomadland)”는 2021년 오스카상 최우수 감독상 및 최우수 영화상을 수상했다. 지난 2 월, 이 영화는 미국 골든 글로브 상을 수상했는다. 그 당시 중국 네티즌들의 반응은 뜨거웠고 중공 공식 언론들의 칭찬도 받았었다. 하지만 좋은 시간은 그리 오래 가지 못했다. 일부 네티즌들이 그녀의 이전에 있었던 발언을 들춰내기 시작했다…얼마후 부터는 “중국을 모욕”했다고 그녀를 비난하기 시작했다.

사건의 발단은 그녀가 2013 년 미국 영화 잡지 《영화 제작자》(Filmmaker)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성장 환경에 대해 얘기할 때 ”내가 어릴 때 중국은(중공국) 거짓말로 가득차 있었고 그때 접한 정보들은 나중에 모두 거짓으로 판명되였고… 그것이 나를 매우 반항적으로 만들었다”고 말한것이다.

운이 좋았던 자오팅은 14세 때에 그녀가 말하는 “거짓말로 가득찬 곳” 중국을 떠났다. 그리고 처음에는 영국에 가서 공부를 하다가 나중에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가서 고등학교 교육을 받았었다. 그후 매사추세트에서 정치학을 연수한데 이어 뉴욕에서 영화 제작을 배웠다. 자오팅의 아버지는 베이징 서우두 철강회사(首钢)의 전 사장 자오 위지이고 그의 계모는 중국에서 유명한 배우 숭 단단(宋丹丹)이다.

자신이 어릴적 매우 반항적이었다고 주장하는 자오팅은 이제 불혹의 나이에 접어 들면서 자신 만의 길을 찾은 것 같다. 지난해 자오팅은 호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은 이제 나의 나라”라고 했다. 그녀의 이 같은 선택은 영화 “노매드랜드” 속 여주인공이 캐러밴을 자기의 집이라고 주장한 것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귀속을 의미한다. 오로지 자유 세계에서만이 이런걸 경험할 수 있는데 자오팅의 이런 삶의 의미에 대해 중공 언론들은 그녀의 국적과 인격에 대해 공격을 가하기 시작했다. 결국 그녀와 이 영화는 금지되고 중국 국내는 물론 홍콩에서도 이번 오스카상 보도를 금지했다..

“노매드랜드”는 2008 년 미국 대공황을 배경으로 남편과 집, 고정 수입을 잃고 캐러밴에 사는 현대 유목민 그룹에 합류하기로 결정한 60 대 미국 여성의 이야기를 담았다. 그렇게 그녀의 길고 긴 “길위의 삶” 여정이 시작되었다. 미국의 급속한 발전 과정에서 사회에 의해 소외되거나 잊혀진 일부 사람들이 잔혹한 현실에서 독립적이고 품위있는 생활 공간을 찾기 위해 자발적으로 상호 지원 그룹을 구성했다. 주인공은 이 그룹의 “신인”에서 시작해 단계적으로 친구들과 만나 서로를 돕고 솔직하게 마음을 터 놓으면서 수많은 모임과 이별을 하였다. 따라서 끝없는 외로움과 표류를 동반하는 삶에 점차 적응하고 그런 삶을 즐겼다. 결국 그녀는 내면의 선택에 충실하고, 평생 사랑했던 사람과 일에 대한 그리움을 안고 미지의 길을 계속 나아갔다.

오스카 시상식에서 수상 소감을 밝힐때, 자오팅은 이 영화를 촬영하면서 어렸을 때 아버지와 함께 중국 고대시 솔리테어 게임을 하는 모습을 떠올렸다고 말했다. 그리고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 “삼자경(三字经)”속 한구절 이라면서 중국어로 “사람의 본성은 착하다”고 읽었다. 그러면서 그는 “내 마음속에 착한 것과 주변 사람들의 이런 면을 발견하면 삶의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는 용기와 믿음이 생긴다. 모든 것이 이 여섯 단어 때문이다”라고 강조했다. 이로 볼 때 “노매드랜드”가 표면적으로는 미국 사회 현상를 반영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자오팅 감독의 내면 세계, 즉 이 영화제작에 큰 영향을 준 그녀의 어린 시절의 기억…..중국 문화의 아름다운면을 보여 주었다.

CCP 바이러스가 전세계를 휩쓸고 있는 이 시각, 역사상 최초로 중국계 여성이 오스카상을 수상했다. 마침 자오팅이 자유 세계에서 살고 있는 대부분의 중국인들의 친절하고 빛나는 이미지을 대변하고 있는 것 같다. 그녀는 영화 “노매드랜드”를 통해 국경을 초월하는 생생한 내면의 착하고 친절한 에너지를 전파하고 싶어한다; 그 어떠한 피부색과 국적을 막론하고 인간의 본성에는 삶의 에너지가 되는 착한 면이 존재한다. 반면 중공은 인터넷 방화벽을 구축해 샹양의 ”백성을 다스리는 다섯가지 기술”로 민중을 세뇌하여 그들이 마음속의 선함을 추구하고 확대할 수 없게 하였다. 믿음과 자신을 잃은 민중은 그냥 “살아남기” 위해 몸부림을 치고 옥신각신 다투게 된다.

공포에 떨고 있는 중공이 얼마나 “진실”이 두려웠으면 자오팅과 그녀의 영화을 금지하려 하겠는가? “진실”과 “선함”은 사람들을 깨우치고 중공의 거짓과 사악한 본질을 폭로할수 있다. 따라서 “진실”과 “선함”을 갈망하는 민중들에게 반항할 수 있는 용기와 희망을 줄 것이다

신중국연방한국어블로그:https://blog.naver.com/commoditykim》

+1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